2017/01/20

LH, 베트남 건물에 녹색건축인증..첫 해외진출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한-베 과학기술연구원(V-KIST) 본관동'에 녹색건축인증서를 발급했다고 19일 밝혔다. 


녹색건축인증분야에서 국내 인증기관 가운데 해외 건축물에 대해 인증을 수행하고 증서를 발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LH는 전했다. 이 건물은 한국국제협력단이 공적개발원조 일환으로 베트남 하노이에 과학연구시설을 지원해 건립되는 것으로 올해 착공을 앞두고 있다.



녹색건축인증은 자원절약형이면서 자연친화적인 건축물을 유도하기 위해 인증등급을 부여하고 우수 등급에는 각종 인센티브를 준다. 국토교통부와 환경부가 공동 운영하며 2002년부터 시행됐다. 국내에는 LH를 포함해 10곳이 인증기관으로 있다. 국내에서는 서울시청, 제2롯데월드 등 1300개 이상 건축물이 인증서를 발급받았다. 



해외 건축물 인증 시범사업은 국토부가 지난해부터 중점 추진하는 과제로 국내 건축물 인증제 활성화와 인증제 해외진출을 목표로 추진됐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해외 인증기준을 개발했으며 LH는 대상건축물 심사평가를 통해 인증서 발급 등을 맡아 시행했다. 미국의 LEED, 영국의 BREEAM 등 최근 건축물 인증제도는 국가를 가리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게 LH 측 설명이다. 



LH 관계자는 "향후 제도 수출이나 국내 기업의 녹색건축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에 물꼬를 트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국내 인증 활성화와 해외 저변확대를 위한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저작권 :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7011913444022946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