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07

베트남에 한국 건축사가 초고층 아파트를 최초로 설계하다

 

Q: ADD 누구인가요?



 ADD 건설 Group 건축사[㈜플랜애드 베트남 건축사 사무소] 베트남에서 만든 회사 답게 건설 회사의 구조를 미리 설계하고 2007 베트남에 지사를 설립했다.

  먼저는 베트남  PLAN ADD VETNAM [㈜플랜애드 베트남 건축사 사무소] 세우고, 부족한 자재를 공급하기 위해 ADD GLOBAL [건축 자재무역] 만들고, 연약지반이 많은 베트남의 기술적인 결함을 보완하고자 ADD 건설 [연약지반 토목 컨설팅 및 건설] 회사를 설립하고, 호텔과 업무 공간을 제공하는  ADD SERVICE 운영 중 이다.

 베트남 건축 설계 분야에만 집중하는 것도 좋지만, 베트남에서는 복합적인  서비스와 정보 제공이 중요하다는 판단을 했고 노력해서 잘해주고 싶은 욕심에 건설 관련 계열사들을 만들어 같다.

 ADD 영문 뜻 그대로 더하다, ( 노력하다) 뜻이 있으며, ADD그룹의 업무 영역인  Architecture,  Design,  Development 의  약자이며, 과정을 존중하는 디자인 철학과 Active !, Different !, Dream !, 이란 슬로건도 있다.


Q: 베트남에서 잘 하는게 있다면 내용은 ?

 

2009 베트남 냐짱 안변지구 U 호텔

베트남에 있는  한국 건축사 라면  당연 좋은 작품을 만들어야죠~!

한국인으로 베트남 건축사 자격도 보유하고 있는 손민창 대표는 겸연쩍어 하면서 말을 이어갔다.

2007 베트남 국제 현상에서 당선된 하노이 반케 U- City (규모: 50,3,000세대) 주상복합 아파트를 시작으로꿔워자이 주상복합, 대우 CLEVE 아파트, ICTS 4성급 호텔, 냐짱 안변 U 호텔 등, 2019에는  G -CITY  호치민의  60 하이야트 호텔까지 도전 하는 등  주상복합 과 호텔 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 E -CITY 베트남 하노이 푸디엔 한국 건축사 최초 역사 연계 개발

최근에는 한국 투자자들을 위해 베트남 공장 설계와 건설을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 SOLITY 베트남 신축 공장 (플랜애드 건축사 사무소)


2012 2017 대형 프로젝트을 진행 때마다 BCI Asia Awards - Vietnam Top 10 Architect 선정되는 영광도 얻었습니다.

BCI Asia Awards - Vietnam Top 10 Architect 한국인 베트남 건축사 손민창 수상
 

Q: 베트남에서 자랑스러웠던 점

  

2007 처음 베트남에 입성하게 동기는 지인을 통해 알게 된 현지 부동산 개발회사의 공동 투자를 목적으로 이였습니다.

하지만 서로의 풍습과 의사소통의 문제로 결국 사업은 2번의 만남만에 결렬되고 말았지요, 처음이라 별로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멀리 타국까지 와서 단순간에 거절당하고 외면 당하는 현실이 싫었습니다.

그때 갑자기 특유의 승부근성이 발휘 되더라고요, 회의를 마치지도 않았는데 저는 벌떡 일어나 “나는 베트남에 한국의 건축사 이며 베트남에서 주택부분의 설계를 하고 싶다”고 애기했습니다.

그때 지금은 파트너인 건축주가 내눈을 보더니, 지도 한장을 던져주더군요.

자기들은 이미 프랑스, 독일 여러 업체들과 일을 하고 있다며 한국의 건축사 솜씨를 한번 보자 더군요, 아마도 한국에서 오신 손님들을 그냥 돌려보내기 민망 했던 모양입니다.

하지만 주여진 시간은 2!! 이미 싱가폴, 프랑스, 베트남 등 여러 업체들이 개념 설계 참가 하고 있었습니다. 더욱 오기가 생겨 당당히 도면 한장을 들고 돌아오는 비행기에 올라탔습니다.

그때부터 머리속에 온갖 아이디어를 자아내어 스케치 하기 시작했고, 한국에 도착하자 직원들과 혼연 일체가 되어 밤낮을 잊어가며 하나의 작은 도시를 만들어 갔습니다.

2007 U- City 베트남에 한국 건축사가 설계한 최초 초고층 아파트

마침내  U SILK CITY 건축계획안의 윤곽이 나타납니다.

보고서는 2주안에 미쳐 마무리를 짖지 못해 베트남 행 비행기 안에서 플랜애드 한국 건축사가 계획한 도시의 이름에 걸맞은 로고 초안을 디자인 하게 되는데 

베트남 한국 건축사가 디자인한 U CITY로고


U
biquitous, U
pper class, Unique라는 개념과 미래를 상징하는 주황색,

그리고 50 두 개 타워를 형상화한 알파벳 U !!

 이것이 바로  베트남 부동산 개발 그룹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심벌이자, 한국 건축사가 설계한  베트남 최초 초고층 아파트가 되었습니다

 

Q: 베트남에서 힘들었던 점은?

 

저는 베트남에 입성하자마자 계약을 하고 사업을 전개하는 경우라서 너무 운이 좋았다 할 수 있습니다.

초반부터 고전하다 한국으로 돌아가는 사람들도 많았으니까요.

하지만 너무 운이 좋았나 봅니다. 마냥 것만 같은 일들을 주체하지 못한 나는 바로 추락하여 곤두박질 치게 됩니다

게다가 갑자기 터진 미국 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한국은 물론 베트남에 까지 영향을 끼쳐 모든 사업이 지연되거나 중단되어 버렸습니다.

한국과 베트남 회사 모두 살려보고자 이리저리 뛰어다녔지만 만들고 풀리는 일은 없이 오히려 회사 내부에 많은 문제가 생겼습니다.

설상가상 베트남을 미쳐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투자한 호치민 사업까지  어려워지게 되어 그야말로 정신없는 고난의 시간 이였습니다.

겸손하지 못하고 오만 방자한 나에게 하늘에서 내리는 벌이라고 할까요

그래도 아직까지 곁에서 지켜준 여러 지인들과 직원 여러분에게 감사할 따름입니다.

지금은 그들과 함께  이렇게 2 도약을 꿈꾸고 있으니까요

 

Q: 앞으로 하고 싶은 ?

 

그동안 베트남에서 뿌리를 내리고 사업이 안정 화 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와 소위 말하는 수업료를 톡톡히 냈습니다.

특히 한국 중소기업들이 무작정 들어와서 사업에 실패하는 것을 보면서 동병상련을 느끼곤 하였습니다.

ADD건설group 매출의 90%  베트남 현지인들과 주거래를 이어가며 어떻게 상생 있는지 배우게 되었습니다.

 특히 요즘은 최초 창업자들이 젊음을 무기로 베트남으로 도전하는데  누군가 조금만 도와 준다면 우리보다 빨리 자리를 잡아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아무리 베트남을 안다고 한들 한 개인은  빙산의 일각입니다. 자신이 아는 것을 공유하고  협업하는 것이 불안정한 시장에서  살아가는 방법입니다.

 최소한 내가  아는 베트남 건설 분야에서 만이라도 그동안의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한국의 자본과 기술을 베트남에 안착 시키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CEN X SPACE 공유 오피스 임대문의 093-456-8700

 

 CEN X SPACE 공유 오피스 임대문의 093-456-8700

최근에 베트남 그룹과 공유 오피스를 설계하여 공동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제 작은 우리의 그릇이 만들어 졌습니다. 장소는 작아도 앞으로 담을 꿈은 원대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도움 부탁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