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3/11

베트남 건축사 사무소 Plan ADD Interview

       

     베트남 하노이 건축사 사무실 소개 인터뷰

     플랜애드 건축사사무소 PLAN ADD VIETNAM CO.LTD
         
     WWW.PLANADD.COM. 전화 093-686-8700   


저희  ADDgroup 은 PLAN ADD 는 [㈜플랜애드 건축사 사무소]의 모기업에서 시작되어
현재는 PLAN ADD VETNAM [㈜플랜애드 베트남사무소]
GEO ADD [지오애드 토목 컨설팅]
ADD GLOBAL [건축 자재무역]
ADD R [부동산 컨설팅]
ADD SHIPPING [애드 쉬핑 운송해운]
으로 새롭게 출발하는 신생기업입니다.

ADD는 영문뜻 그대로 더하다, (더노력하다뜻이 있으며

인간과 환경을 존중하는 디자인철학과 Active !, Different !, Dream !, 
이란 슬로건 아래 급성장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지난 10여년간 현대그룹에서 건축설계 및 개발사업에 종사하며 갖춘 전문성으로 글로벌 경쟁사회에 맞는 사업전략을 갖추어 한국의 PLAN ADD 본사와 베트남 현지 법인을 두고 동남아 사업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  
하시는일의 내용은 ?

현재 베트남에서 하노이 반케 U-silk City 50층 규모(3,000세대)의 주상복합 아파트,
 꿔워자이 주상복합, 대우 CLEVE 아파트, ICTS 4성급 호텔, 다낭 U 호텔, 하노이 하이퐁 고속도로 건축부분, 휴게소, 나짱 an bien 리조트 건축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Concep Design으로는 하롱베이 테마파크하노이 민속위원회 청사하롱베이 5성급호텔꿔워자이 주상복합등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한국적인 속도와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그 이외에 베트남에서는 초고층 주상복합 설계경험을 바탕으로 전문분야인 주거설계에 신규사업 계획에 힘쓰고 있습니다.



3. 
베트남에서 자랑스러운점

사실 처음 베트남에 입성하게 된 동기는 지인을 통해 알게된 현지 부동산 개발회사의 공동 투자를 목적으로 한 것 이였습니다.
하지만 서로의 풍습과 의사소통의 문제로 결국 사업은 2번의 만남만에 결렬되고 말았지요처음이라 별로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멀리 타국까지 와서 단순간에 거절당하고 외면 당하는 현실이 싫었습니다.
그때 갑자기 특유의 승부근성이 발휘되더라고요회의를 마치지도 않았는데 저는 벌떡 일어나 나는 한국의 건축사이며 베트남에서 주택부분의 설계를 하고 싶다고 애기했습니다.
그때 지금은 파트너인 건축주가 내눈을 보더니 지도 한장을 던져주더군요.
자기들은 이미 프랑스독일 등 여러 업체들과 일을 하고있다며 한국의 전문가 솜씨를 한번 보자더군요아마도 한국에서 오심 손님들을 그냥 돌려보내기 민망 했던 모양입니다.
하지만 시간의 2!! 이미 싱가폴프랑스베트남등 여러 업체들이 선정되어 설계 기획에 참가 하고 있었습니다더 더욱 오기가 생겨 당당히 도면 한장을 들고 돌아오는 비행기에 올라탔습니다.
그때부터 머리속에 온갖 아이디어를 자아내어 스케치 하기 시작했고한국에 도착하자 직원들과 혼연일체가 되어 밤낮을 잊어가며 하나의 작은 도시를 만들어 갔습니다.
마침내  U SILK CITY 건축계획안의 윤곽이 나타납니다.
보고서는 2주안에 미쳐 마무리를 짖지 못해 베트남으로  비행기를 타고가는 시간까지도  작업을 하여비행기 안에서 우리가 계획한 도시의 이름에 걸맞는 로고 초안을 디자인 하게 되는데  

      미래를 상징하는 주황색그리고 50층 두개 타워를 상징하는 알파벳 U !!
      그것이 바로  베트남 모 그룹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심벌입니다.

사실 이 로고의 창작소유권은 플랜애드 에게 있지만 건축주가 흡족했는지 지금은 그룹의 마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기분이 좋습니다. 플랜애드 직원들의 땀과 한국인의 위상이 당당하게 걸려 있는 모습이니까요

4.베트남에서 힘들었던점

저는 베트남에 입성하자마자 계약을 하고 사업을 전개하는 경우라서 너무도 운이 좋았다 할수 있습니다
초반부터 고전하다 한국으로 돌아가는 사람들도 많았으니까요
 아직도 나를 베트남에 소개해준 지인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하지만 너무도 운이 좋았나 봅니다운을 주체하지 못한 나는 곧 바로 추락하여 곤두박칠 치게 됩니다
당연히 한국처럼 또박또박 계약금이 송금되리라 생각하고 일만 열심히 한 나머지 우리회사는 받은 비용보다 많은 지출을 하게 되어 순탄하던 사무실에 재정압박을 받았습니다
게다가 갑자기 터진 미국발 써브프라임사태는 한국은물론 베트남에까지 영향을끼쳐 모든 사업이 지연되거나 중단되어 버렸습니다.
두회사 모두 살려보고자 이리저리 뛰어다녔지만 힘 만들고 풀리는 일은 없이 오히려 회사 내부에 많은 문제가 생겼습니다.

게다가 설상가상 베트남을 미쳐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투자한 호치민 사업까지  어려워지게 되어 그야말로 정신없는 고난의 시간이였습니다.
지금도 생각하면 일생일대 최대의 위기였습니다. 2년동안 천당과 지옥을 왔다 갔으니까요
그때는 이상하게도 나의 주변의 모든 일들에 불행이 닥치기 시작했고 저는 홀로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느낌 이였습니다.
 겸손하지 못하고 오만 방자한 나에게 하늘에서 내리는 벌이라고 할까요

그래도 곁에서 지켜준 여러 지인들과 직원 여러분에게 감사할 따름입니다.
지금은 이렇게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으니까요

4. 향후 회사의 미래 전망은?

포용력있는 인재 양성과 기술의 축적그리고 최적의 설계디자인조직을 만들어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고탄탄한 경영실적과 주거분야의 핵심 경쟁력을 바탕으로 빠른 시일내에 세계 10대 건축디자인 회사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차근차근 준비해 나갈 것 입니다.
아루러서 기본업에 충실하고 나아가 관련업과 협업하여 시너지효과를 내고 플랜애드의 건축 디자인 설계를 베트남에서 구체화 시키는 작업에 매진할까 합니다.

2010 베트남 라이프 플라자 잡지 인터뷰중에서...

Post a Comment